조세소송변호사 와 복잡한 문제 해결하자


조세소송이란 납세자에게 세금을 부과하는 세무서나 국세청과 분쟁이 발생하였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즉 세금부과와 환급, 물납, 징수의 절차에서 부당하거나 납득하기 어려운 처분으로 재산권을 침해당했다면, 납세자는 침해당한 권리를 구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행정소송, 민사소송 등의 사법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조세변호사가 필요한 조세소송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조세소송이란 행정당국의 부당한 처분을 바로잡아 납세자의 권리를 바로 잡기 위한 사법적 절차입니다. 조세불복은 크게 과세전 적부심사, 심판청구, 행정소송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과세전적부심사란 사전에 과세예고 통지를 받은 납세자가 잘못된 청구를 바로잡기 위하여 20일 이내에 청구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과세전 적부심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세금부과 이후 이의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의신청은 납세고지서를 받은 날로부터 90일 이내에 신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때 이의신청마저 기각됐다면, 납세자는 감사원, 조세심판원, 국세청에 심사청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도 기각이 결정되면서 납세자의 불복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납세자는 조세심판원 등으로부터 심사청구의 기각 사실을 송달받은 날로부터 90일 내에 서울행정법원이나 관할지방법원에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때 행정소송은 크게 취소소송, 무효 등 확인 청구 소송, 조세환급금청구소송, 국가배상청구소송, 위헌법률심판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행정소송은 취소소송으로 과세관청의 위법한 부과처분에 취소나 변경을 청구하는 것입니다. 취소소송은 크게 부과처분취소, 징수처분취소, 거부처분취소로 구분되며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조세소송 중 하나입니다.  



조세법의 변화에 따라 조세소송 역시 더욱 정교하고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2010년대 이후 새로운 판결이 등장하면서, 조세소송을 법률적 지식이 없는 개인이 조세소송변호사의 도움을 받지 않고 소송 절차를 진행하기란 몹시 어려운 일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시간과 비용의 낭비를 줄이기 위해선 사전에 조세소송변호사를 찾아 법률 내용에 관한 상담 통해 소송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준근 조세소송변호사는 조세행정소송, 조세민사소송, 조세형사소송과 관련하여 다양한 법률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과처분 취소소송, 무효등 확인소송, 부작위 위법확인 소송을 앞두고 계신다면 주저 말고 이준근 조세소송변호사를 찾아와 해답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이준근변호사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