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소송변호사 취득세 계산





여러 개 세금 부과처분 과정에서 하나가 무효로 밝혀졌을 경우 부과처분 집행을 위한 체납처분도 무효로 볼 수 있을까요? 조세소송변호사가 필요할 수 있는 사안에 대해 취득세 계산 등 법률내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ㄱ씨가 구청장을 상대로 조세소송변호사가 필요할 수 있는 취득세 부과처분 취소소송을 제기한 바 있었습니다. 원심의 경우 압류처분의 원인이 된 다른 부과처분의 무효 여부를 살피지 않은 것은 위법하다고 판단했는데요. 그러나 본 판결은 대법원에서 뒤집혔습니다.

 


대법원 재판부는 체납처분의 경우 부과처분의 집행을 위한 절차에 불과하므로 부과처분에 중대하고도 명백한 하자가 있어 무효인 경우에는 부과처분의 집행을 위한 체납처분도 무효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다만 압류처분의 근거가 된 부과처분이 여러 개이고 그 중 하나가 납세고지서 송달 부적법으로 무효로 밝혀지더라도 곧바로 압류처분에 중대하고 명백한 하자가 있어 무효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는데요.

 


이어서 압류처분 당시 구청은 ㄱ씨가 지방세 합계 14건 총 세액 4억원을 체납하고 있다는 이유로 압류처분을 했는데 이외에도 다른 지방세 역시 압류의 원인으로 삼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러한 조세소송변호사가 필요한 사안에 대해 재판부는 압류처분의 경우 부과처분과는 별개의 행정처분으로서 독립성이 있고 부과처분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재산세 등도 압류처분의 원인이 됐다고 판시했습니다.

 


그러므로 재산세 등에 관한 부과처분이 무효임을 인정할 만한 아무런 자료가 없는 이상 부과처분이 납세고지서 송달 부적법으로 무효라고 해도 그러한 사정만으로 곧바로 압류처분에 중대하고 명백한 하자가 있어 압류처분이 무효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지금까지 조세소송변호사가 필요할 수 있는 취득세 계산 등 관련 조세 판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조세소송변호사가 필요하시거나 취득세 등 관련 분쟁에 휘말리셨다면 언제든 이준근변호사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이준근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