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징금 부과처분 그럴때는




과징금이란 일정한 행정법 상에서 의무를 위반하였거나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에 행정청이 의무자에게 부과 징수하는 금전적 제재를 이야기 합니다.

 


과징금과 관련된 제도를 예를 들어 쉽게 생각하면 과징금은 경제적 이익 환수 과징금, 영업정지 대체 과징금, 순수 금전적 제재로 과징금으로 나뉘어 질 수 있으며 이는 벌금이나 과태료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이러한 유형에 해당 되었을 경우 과징금 부과처분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먼저 경제적 이익 환수 과징금의 경우에는 불법행위로 얻어진 경제적 이익을 환수하기 위하여 도입 된 제도입니다. 이는 엄격한 형사절차에 의해 운영되며 이러한 행위를 하였을 경우에는 법 규정에 따라서 환수의 범위를 명확하게 하고 이에 따른 행정적 처분이 진행되어 과징금 부과처분을 받게 됩니다.

 

과징금 부과처분을 받게 되었을 때 부과금액이 비교적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어야만 집행과정에서 행정청의 재량이 폭넓게 작용되어 자신에게 처한 상황과 과징금에 대한 금액 등 세밀하고 섬세하고 파악할 수 있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영업정지 대체의 경우에 발생 될 수 있는 처분의 경우에는 수익적 행정행위에 대한 추후의 관리수단으로 취급될 수 있기에 영업자가 허가 등에 따른 행정상의 의무를 위반할 때 제재하는 강력한 수단으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은 제재를 가했을 경우 영업장을 이용하는 일반인에게 불편이 가해질 수 있기에 행정처분을 진행하는 대신에 금전적 제재로 과징금 부과처분으로 대신하여 처분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영업정지 대체에 관한 과징금 부과처분은 일반적으로 많이 볼 수 있는 상황이 될 수 있는데요, 이는 때에 따라서 영업정지기간 영업행위로 얻을 수 있는 이익의 전부 또는 이익의 일부가 환수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금전적 제재의 경우에는 소유권이전등기를 장기간 신청하지 않은 경우 등에서 일정한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게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단순한 금전적 제재에 불과하여 과태료. 벌금 등과 같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명확하게는 과징금 부과처분의 경우에는 과태료에 비하여 더욱 큰 금액의 금전적 제재를 받게 됩니다.

 

이처럼 과징금 부과처분을 받게 되었거나 이러한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면 자신의 상황을 명확하게 파악한 뒤 어떠한 경우에 해당될 수 있는지 과징금에 대한 부과처분은 얼마 정도 인지 등 세세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면 경험이 풍부한 변호인에게 문의를 청하여 초기에서부터 적절한 대처를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만약 변호인을 통해 도움을 받고자 하신다면 이준근변호사의 도움으로 사건을 초기에서부터 섬세하게 진행하시기를 바랍니다.



Posted by 이준근변호사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