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소송변호사와 관세법 위반 알아보기




수출입을 하는 과정에서는 수입신고를 하면서 관세를 납부하게 되는데요. 수출입물품의 통관에 관세를 부과하거나 징수하여 통관을 적정하게 하여 관세수입을 확보하게 됩니다. 과세물건의 확정 시기나 납세의무자는 물품별로 정하며 관세율표에 의해 관세의 세율이 정해져 있으며, 수입 물품 가격이나 수량을 통해 과세표준을 정해 관세를 조율하게 됩니다. 필요에 따라 보복관세, 조정관세, 덤핑 방지관세, 편익관세 등이 부과될 수 있는 등 다양한데요. 관세는 부과할 수 있는 날로부터 2년이 지난 이후에는 부과할 수 없으며, 관세 징수권은 5년간 행사하지 않으면 소멸시효가 완성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정해진 관세가 부당하거나 위법한 처분이었다고 판단된다면 이의신청이나 심사청구 또는 심판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관세를 내지 않기 위해 밀수하거나 관세포탈죄 등의 범죄를 하게 된다면 고발당하고 처벌받게 됩니다.

 

오늘은 관세소송변호사가 필요한 관세법 위반으로 제기된 소송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세법 위반, 관세소송변호사와

 

ㅁ씨는 중국에서 출발하여 인천항에 입항한 컨테이너를 이용하여 명품과 같거나 유사한 상표가 붙어 있는 모자나 가방 등 짝퉁 5만여점 (정품 시가 407천여만원 상당)을 밀수입하려 한 혐의로 관세법 및 상표권 위반 혐의로 기소되었습니다. ㅁ씨는 티셔츠와 담배 등을 컨테이너 뒤쪽에 적재하고, 앞쪽에는 천으로 물건들을 덮는 수법으로 허위 물품목록을 세관에 제출한 혐의도 같이 받게 되었습니다.

 


재판부는 ㅁ씨가 같은 수법의 범죄를 저질러 5차례 처벌을 받은 적이 있으며, 관세법 위반으로 집행 유예 판결을 받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범행한 점을 지적하였는데요. 비록 수사기관에 자수하였지만 관세법을 위반한 물품의 양이 많으며, 바지사장을 내세워 허위진술을 하게 한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그러나 범행을 시인하고, 관세법 위반과 관련된 범행은 미수에 그친 점을 고려하여 징역 16개월을 선고하였습니다.

  


관세법 관련 법률상담이 필요하다면 관세소송변호사 이준근 변호사와

 

지금까지 관세소송변호사와 관세법 위반 사례를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관련된 사안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문제를 법률적으로 정확히 진단하고 해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관세법을 잘 몰라서 실수로 위반하였거나, 억울하게 관세법을 위반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되었다면 일반인이 스스로 문제를 판단하고 해결하기보다, 신속하게 변호사와 상담을 통해 정확하게 문제를 짚어나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더욱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관세소송변호사 이준근 변호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이준근변호사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