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불복과 절차 알아보기






국가는 국민을 대상으로 적법한 세금을 강제로 징수하여 운영되는데요. 그러나 이러한 조세권이 남용된다면 국민의 재산권을 침해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징수된 세금이 위법하거나 부당한 처분을 받았다고 납세자가 생각한다면 이에 대해 이익의 침해를 주장하여 법적인 절차로 구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조세불복이란 국세기본법과 세법에 의한 처분입니다. 조세불복은 이의신청, 심사청구, 심판청구, 그리고 감사원 심사청구 등으로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조세불복절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세불복절차 알아보기

 

관할세무서장을 대상으로 이의를 신청한 뒤 국세청장 대상으로 한 심사청구나 조세심판원장을 대상으로 한 심판청구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이의신청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심사청구 또는 심판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절차를 밟지 않고 감사원 심사청구를 바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청구서에는 처분통지를 받은 날이나 처분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첫날부터 90일 이내에 처리해야 합니다. 만일 기간이 지나버렸다면 복잡한 법적 절차를 밟을 수 없으며 고충처리제도만으로 제한되어 구제되기 어렵기 때문에 신속하게 기한을 유념하여 조세불복청구를 해야 합니다.

  

관련 조세불복 소송과 판례 알아보기

 

A는 일반음식점으로 신고하여 이에 맞춰 세금을 내왔는데요. 그러나 세무서는 손님들이 춤을 출 수 있는 무도장이 설치되었기 때문에 유흥주점에 부과되는 개별소비세와 교육세 등 추가 세금을 알렸습니다. A는 이 처분에 불복하여 조세심판원에 심판을 청구했지만 기각되었는데요. 이에 A는 고가의 사치성 행위 억제를 위한 고율 개별소비세를 부과하는 법의 목적을 비춰보았을 때 입장료가 최대 1만원에 불과하기 때문에 과세유흥장소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재판부는 해당 업체가 춤출 수 있는 공간과 DJ박스, 음향장치, 특수조명 등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지적하였는데요. 이에 증거들을 종합해 볼 때 A는 개별소비세법상 과세 유흥장소에 해당한다며 개별소비세 부과처분이 적법하다고 판시하였습니다.

  


조세불복절차 등의 조세 상담은 이준근 변호사와

 

이의신청 단계부터 어떤 절차를 밟는 것이 좋을지는 상황마다 다를 수 있는데요. 따라서 세무전문가나 법률지식이 많은 변호사를 통해 결정을 내리고 대처해 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조세불복절차 등에 관련하여 더욱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관련 승소 사례와 노하우가 있는 이준근 변호사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조세행정 > 조세불복제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금변호사상담 왜 필요할까  (0) 2017.11.03
조세불복 방법은?  (0) 2017.10.31
조세불복과 절차 알아보기  (0) 2017.10.25
조세불복 소득세 부과  (0) 2017.09.29
조세불복변호사 다양한 사건  (0) 2017.09.21
조세불복에 대하여  (0) 2017.09.07
Posted by 이준근변호사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