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전문변호사 조세포탈이란?




조세포탈이란 국가를 운영하기 위해서 국민으로부터 걷는 세금, 즉 조세를 납부하지 않고 피하는 것인데요. 과세 등을 피하는 것 또한 조세포탈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상황에서 조세포탈을 하게 될지 조세전문변호사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조세포탈 사례를 살펴보기 전에 조세포탈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보고 넘어가도록 할 텐데요. 조세포탈죄는 2년 이하의 징역 혹은 포탈세액 등의 2배 이하의 벌금에 처하므로 포탈세액이 크면 클수록 굉장히 큰 금전적 타격을 입는 죄입니다.





하지만 포탈세액이 3억원 이상이거나, 이중장부의 작성 혹은 기록의 파기와 재산의 은닉 그리고 납세의무자의 신고에 의해 포탈한 조세의 경우에는 조금 더 가중되어 3년 이하의 징역 혹은 3배이하의 벌금에 처하므로 조세포탈을 하였을 때 자신이 가중이 되는지 조세전문변호사를 통해 알아보아야 합니다.


조세포탈의 죄가 이리도 무거운데 설마 저지르겠어 하지만 우리 주변에도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조세포탈을 범하였습니다. 실제 우리가 방송으로도 자주 보는 유명인들도 상당수가 조세포탈을 저질렀습니다. 굉장히 주변에 많지만 그렇게 타인에게 해가 되는 범죄가 아니기 때문에 다른 범죄에 비해서 넘어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실상 조세포탈이란 것이 살인이나 강도, 절도 등 강력 범죄가 아니고, 누군가에게 직접적으로 큰 피해를 입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국민 모두에게 공평하게 납부의 의무가 주어져 있기 때문에 한 측에서는 범죄 처벌의 수위를 높이자는 의견도 나오기도 합니다. 


조세포탈은 상당히 잡히기 힘듭니다. 왜냐하면 은닉의 경우 알 수가 없기 때문인데요. 특히나 신고에 의해서 범죄를 행한 것이 밝혀지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하지만 구차하여서 포탈을 하였다고 지인이나 남을 신고하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실명신고를 하게 되면 포상금을 받을 수 있는 반면에 신고자 자신이 밝혀지기 때문이고, 익명신고의 경우는 포상금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고발률도 상당히 적은 편입니다.





조세포탈을 굉장히 가볍게 여기기 때문에 일반 업장에서도 자주 벌어지는데요. 특히 영세상인들이 카드 결제나 현금영수증을 발행할 때 수수료를 더 받고 허용해주는 경우도 조세포탈의 일종인데요. 그를 이용하는 고객들도 특별하게 그런 처우에 크게 불만을 가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절세와 조세포탈을 잘 구분하지 못해 저지르거나, 고소를 당하여 국세청에 조사를 받게 된 상황이 오면 조세전문변호사를 통해 고발을 당했을 때 빠른 대처방안을 모색하여야 합니다. 그 이유는 자신의 행동이나 상황에 따라 처벌의 수위가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설마 내가 저질렀겠어 라는 안일한 생각에 정확하게 다시 한번 점검 받지 않는다면 오히려 하지 않았더라도 하게 된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조세는 나라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세금법에 상세히 재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수많은 세금법을 일반인이 다 파악하기란 쉽지 않은데요. 조세전문변호사 이준근변호사를 통해 조세포탈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 받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이준근변호사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