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법전문변호사 조세포탈이란?




불경기 얼어붙은 시장, 그리고 얼마 안 되는 월급에서 때어가는 세금들 정말 가슴이 아픈데요. 조세는 국가나 공공 지방자치단체에서 필요한 경비로 사용하기 위해 국민으로부터 강제적으로 징수하는 세금인데요. 국가가 운영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합니다. 돈은 사람의 의식주를 더 나아지게 만들 수 있을 정도로 큰 힘을 주고 욕구를 채워주기도 하는데요. 조세포탈을 하게 되면 이러한 돈을 공급 받는데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조세포탈은 국가에서 엄중하게 처벌하는 경향입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서 조세포탈이 이루어지는지 잘 파악을 못하고 처벌을 받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조세법전문변호사와 함께 상담을 통해 조세법에 대해 간단하게 이해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조세법에는 포탈죄에 대한 구성요건이 체계적이지 못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실제로도 조세범처벌법에 있어서 부정행위의 의미와 판단기준으로 회의를 하였는데요. 정확한 명시가 아닌 애매모호한 표현으로 비슷한 사례이지만 지방법원마다 다른 판결이 나오기도 합니다.


조세법전문변호사가 이런 애매모호한 부분에서 처벌을 받을지 안받을지 감형을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인데요. 여러 사례들을 파악하고 다양한 사건들을 다뤄봤기 때문에 그 상황에 알맞은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한 조세포탈 사례를 살펴보도록 할 텐데요. 이름만 사장인 바지사장을 내세워 조세를 포탈한 사건입니다.





A씨는 유흥주점을 경영하면서 큰 돈을 벌게 되자 나라에서 가져가는 세금이 아까워 조세포탈을 꾸몄습니다. 해당 지역 조직폭력배와 협력하여 A씨에게 바지사장을 제공하여주었는데요. 아무런 자력이 없는 바지사장을 내세워 유흥주점 사업자 등록을 하고 영업하다가 단기간에 폐업하는 수법으로 특별소비세, 부가가치세, 소득세 등 포함하여 약 10억 원 가량 조세를 포탈한 사건입니다.





조직적으로 활동하며 조세를 포탈해 온 이 일당은 총 63억여원에 이르러 법정의 앞에서 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비교적 간단하게 벌어진 일이라 누구든지 마음만 먹으면 조세를 포탈할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국가에서도 소액의 조세포탈범을 잡으려고 노력하지는 않습니다. 소액의 조세포탈범보다도 고액의 조세포탈범이 상당수 있기 때문이 이들을 잡아들이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보통은 대기업이나, 조직적으로 활동하는 업자들을 대상으로 수사망을 펼칩니다.





조세포탈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혹여 조직에 연류 되어 강제적으로 가담하게 된 경우, 조세포탈을 저지른 경우 조세법전문변호사와 상담을 통해 사건 해결을 할 수 있는데요. 조세법전문변호사 이준근변호사에게 사건을 맡겨주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이준근변호사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