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전문변호사 조세범칙조사는







조세범칙조사는 일반세무조사와는 다르게 피조사기관의 명백한 세금탈루 혐의가 드러났을 경우 실시하는 세무조사입니다. 이중장부, 서류의 위조 및 변조, 허위계약 등 기타 부정한 방법에 의해 조세를 포털한 자에게 조세범처벌법을 적용하여 처벌할 목적으로 실시하는 조사입니다.









조세범칙조사에는 임의조사와 강제조사 방법이 있습니다. 강제조사는 납세자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압수수색영장을 제시하고 납세자의 사무실이나 공장, 자택 등을 강제로 수색하여 필요한 서류 등을 압수하고 영치를 할 수 있습니다. 조사결과에 따라서 벌과금의 통고처분이나 검찰고발을 하게 됩니다.









일반세무조사에 착수한 후 다음 어느 하나에 해당했을 때 조세범칙조사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일반조사 중 범칙증빙물건을 발견하였으나 납세자가 장부, 서류 등의 임의제시에 동의를 하지 않은 경우 △조사진행 중 사업자, 가택 등에 이중장부 등 범칙증빙 물건이 은닉된 혐의가 뚜렷하여 압수 수색 또는 예치가 불가피한 경우 △탈세사실을 은폐할 목적으로 조사기피 및 방해 또는 허위진술을 함으로써 정상적인 조사가 불가능하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 △조사진행 중 사기,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조세를 포털한 행위가 발견되고 그 수법, 규모, 내용 등의 정황으로 보아 세법질서의 확립을 위해 조세범으로 처벌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입니다.










포탈범의 경우 연간 5억 원 이상, 질서범의 경우 공급가액 등 총액이 30억 원 이상이면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 적용이 됩니다. 특정범죄가중법에 따르면 그 법정형이 중할 뿐만 아니라 징역형에 벌금형까지 병과 하도록 되어 있고, 그 벌금액이 상당히 고액입니다. 따라서 징역형에 대해서는 집행유예를 받았다고 해도 고액의 벌금을 납부하지 못해서 노역장에 유치되는 사례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조세포탈죄 혐의로 인정이 될 경우에는 특정범죄가중법이 적용되지 않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조세전문변호사의 도움을 받아서 자신의 행위가 형사처벌을 받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부정행위가 아니었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법무법인 동인 조세전문변호사 이준근변호사는 조세법 분야에 대해 다년간 연구하고 다양한 사건을 수임한 경험을 바탕으로 의뢰인의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하여 도움이 되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억울하게 조세포탈 혐의로 조사를 받게 되었다면 법무법인 동인 조세전문변호사 이준근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적극적으로 해결방안을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조세전문변호사 이준근변호사 조세범칙조사


Posted by 이준근변호사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