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고가산세에 대한 정의를 이해하자






우리는 세금을 정해진 기한 내에 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그런데 제때 내지 못하거나 내지 않으려고 버티게 되면 무신고가산세가 붙게 되는데요. 내야 하는 세금보다 훨씬 많은 세금이 추가되어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되도록 정해진 세금을 제때 납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국가나 지자체가 필요한 경비를 마련하고자 강제로 거둬들이는 세금을 납부하지 않는다면 이는 정해진 법을 지키지 않는 것이 되기 때문에 징벌 과정으로 가산세가 붙게 되는 것입니다.







-자진납세와 고지납세는 무엇일까요?


소득세, 법인세, 부가가치세와 같은 국가에 납부해야 하는 세금은 납세자가 스스로 신고하여 납부하는 것으로 자진납세라고 합니다. 스스로 신고를 하고 납부를 한다면 무신고가산세를 받지 않게 되는데요. 하지만 신고를 제때 하지 않으면 그만큼 무신고에 대한 가산세를 20% 부여 받고 고지 납세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고지 납세는 과세 관청이 고지하여 가산금을 납부하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추가되는 금액을 내지 않기 위해 정해진 기간에 납부 신고를 하는 것이 원칙적으로 안정적인 방안이 될 것입니다.






-가산금이 붙는 기준은?


고지서에 납부하라는 내용이 온다면 그 기한에 맞춰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 기준을 어길 시에는 납부해야 하는 세금의 3%가 그대로 가산되어 가산금이 붙게 됩니다. 가산금은 월마다 늘어나는 것으로 처음에는 3%, 둘째 달에는 추가로 1.2%씩 붙어서 중가사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가산금은 감면이 불가능 하며, 무신고가산세와는 차이를 보이게 되는데요. 가산금은 5년의 한도가 있으며, 가산세는 5년에서 15년까지 정해져 있습니다.








-무신고가산세의 비율은?


무신고가산세의 비율은 최소 20%에서 최대 60%까지 부과됩니다. 그렇기에 부과율에 대한 증가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제때 정해진 세금을 납부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데요. 가산금과 마찬가지로 지속적으로 세금을 내지 않고 버티게 된다면 부과 제척기간을 두며, 추가적인 증가를 진행합니다. 사업을 하고 있는 경우라면 세금 문제에 대해서는 항상 주의하고 유념해 두는 것이 필요한데요. 제 때 신고를 하지 않아서 돌아오는 불이익은 매우 크기 때문에 가산세가 나오지 않도록 정확한 기일에 납부하는 습관을 가져야만 합니다.








무신고가산세는 흔히 20%의 비율이 추가됩니다. 하지만 사기나 그 밖의 부정한 행위를 한 경우라면 40%로 비율은 증가하게 됩니다. 즉 조세포탈을 한 행위가 있다는 것이 밝혀지면 그만큼 가산세는 올라가게 되며, 불성실하다는 것을 인지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는 세법에 따른 제출과 신고를 이루어야 하므로 정확하게 세금을 산정하고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법무법인 동인 이준근변호사는 무신고가산세는 물론 그 밖의 가산세나 가산금에 대한 세금 문제에 대해 다양한 지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세금 문제로 인해 고민하는 분들에게 적절한 조언을 제공하는데요. 이준근변호사의 조력으로 구체적인 대응책을 마련하여 사건을 처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이준근변호사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