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범처벌법 위반 혐의는?








부가가치세나 종합소득세 납부 과정에서 포탈 혐의를 받는 사람들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혐의를 저지르는 사람들도 있지만 억울하게 조세범처벌법을 위반한 혐의를 받을 수도 있는데요.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보니 해당 분야에 휘말리게 된다면 우선 변호사를 선임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세금은 국민으로서 납부해야 하는 의무이므로 이를 어긴 경우라면 처벌이나 벌금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면밀하게 분석하고 대처할 수 있는 변호사를 찾아 조언을 구하기 바랍니다.









-조세범처벌법 혐의의 쟁점은?


조세범처벌법 위반 혐의를 판단하려면 그 쟁점이 무엇인지 살피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사기나 그 밖의 부정한 행위를 통해 조세를 포탈했을 때를 말하는데요. 사회적으로 봤을 때 명백히 부정한 행위라고 인지가 된다면 이는 기타 부정한 행위라고 인정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허위세금계산서 발급이나 이중장부 작성과 같이 해당 사실을 은폐하려고 하는 정황이 있다면 해당 범죄를 저지른 것이 되는데요. 면밀한 파악을 위해서는 변호인의 적극적인 조력이 반영되어야만 합니다.









-적극적으로 은닉 행위를 했는가?


또한 조세범처벌법 혐의를 판단할 때는 적극적으로 은닉 행위를 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수사 초기부터 해당 사실에 대한 판단이 이루어지기에 조세 분야에 능통한 변호사를 찾아 적극적인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증거 자료를 확보하고 은닉하고자 하는 의도가 없음을 밝히는 것이 상황을 유리하게 풀어나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경험이 많은 변호사를 선임하여 증거 자료를 제시하는 과정에서 혐의가 없음을 표현하는데 더욱 정확하게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조세포탈 무혐의 입증하고자 한다면?


조세포탈은 조세범처벌법에 의한 처벌이 이루어집니다. 사기나 부정한 행위라는 전제가 있어야 하며, 고의성이 반영되어야 하는데요. 여기서 혐의를 부인하려고 한다면 해당 사실이 없다는 것을 밝히는 증거를 확보해야만 합니다. 예를 들어 허위세금계산서를 발급했지만 이는 직원이 신고해야 할 서류를 실수로 누락을 한 경우라는 점을 적극적으로 피력할 수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세금을 포탈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밝히고 변론해야 무혐의가 입증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억울하게 조세범처벌법 위반 혐의를 받는다면 조세 분야에서 경험과 지식을 갖춘 변호사의 조력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법무법인 동인 이준근변호사는 조세범처벌법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의뢰인을 적극적으로 조력하고 있습니다. 관련 문제가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이준근변호사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이준근변호사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