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포탈로 인한 조세범칙조사








조세포탈은 사기 혹은 기타 부정한 행위로 조세를 포탈하거나 환급공제를 받았을 때 성립되는 범죄입니다. 이러한 범죄는 재정권을 침해하는 조세범칙 행위이며 형사처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조세포탈 혐의가 있어 조세범칙조사를 받게 된다면 이는 세금을 내지 않기 위해 재산을 은닉하는 등의 행위를 했다는 것이 드러났을 경우이기 때문에 사실관계에 대해 정확하게 밝힐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세무사찰이라고도 하는데 이중장부나 서류를 위조하거나 변조하고 허위계약을 하는 등의 부정한 방법을 통해 조세포탈을 행한 사람에게 조세범처벌법을 적용하여 처벌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조세범칙조사는 임의조사와 강제조사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강제 조사가 진행되게 되는 경우에는 영장제시 후 사무실이나 공장, 창고, 자택을 강제로 수색당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조세포탈에 대한 부정행위라 함은 범칙에 대한 증거물을 발견했으나 이를 제시하라고 하는 경우 임의조사에 따르지 않거나 조사 중 부정행위를 증명할 수 있는 증거가 나와 강제조사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일 때, 조사가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없도록 사실을 숨기고 재산이나 증거를 은닉하는 등의 행위를 하여 세법질서에 혼동을 주고 조세범으로 처벌을 해야 한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 강제수색을 통해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부당하게 부과된 세금에 대해 단순하게 납세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거나 신고를 하지 않는 등의 행위만으로는 조세포탈이라고 판단할 수 없는 예외의 상황도 있기 때문에 이를 보다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법조인의 도움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조세포탈은 범칙행위를 한 후 2년 이내에 처벌해야 하며 시효가 지나면 효력이 사라집니다. 또한 범죄자가 국외로 도피한 경우에는 5년으로 시효가 규정되어 있으며 이 역시 기간이 지나면 효력이 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이러한 혐의로 인해 고통 받고 있다면 시효와 자신의 행위가 해당 범죄에 해당하는지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조세포탈의 범죄는 사회적으로도 큰 치명타가 될 수 있으며 형사 처벌까지 받게 되는 경우 징역이나 벌금형을 피하기 어렵기 때문에 관련 문제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노하우를 갖춘 법조인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조세포탈과 관련한 문제는 국가의 재정상황을 혼란스럽게 한 것으로 큰 범죄가 아닐 수 없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면 자신의 상황에 대해 정확하게 판단하기도 전에 당혹스러움에 조세범칙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자신에게 불리할 수 있는 진술을 하게 되기도 하는데요. 조세범칙조사에서 자신에게 불리한 상황을 초래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경험이 많은 조세전문변호사 이준근변호사와 함께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을 확인하여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이준근변호사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