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환급공제사기 혐의 성립요건부터 따져봐야





요즘 뉴스에서 유명인들의 세금 포탈 문제가 연일 화재로 보도 되고 있습니다. 국민들이 이런 문제에 더 민감한 이유는 세금은 국가에 납부해야 할 의무이기 때문인데요. 최저 임금을 받는 이들도 마땅히 지급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돈이 많은 사람들의 세금 포탈 이야기는 누구에게도 반가울 수 없는 기사 내용일 것 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비단 대기업 총수나 정치인들처럼 특정인들에게만 나타나는 일은 아닙니다. 우리 주변에 사업을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조세포탈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데요. 오늘은 법무법인 동인의 이준근 변호사와 함께 조세환급공제사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세환급공제사기는 쉽게 말해 사기를 통해 마땅히 납부해야 할 세금을 내지 않거나 거짓으로 환급 공제를 받을 때 성립하는 범죄 행위 입니다. 조세환급공제사기죄의 경우 세액의 두배 이하에 해당하는 벌금을 받거나, 2년 이하의 징역을 받을 수 있으며 포탈 세액이 증가 할수록 그에 합당한 가중 처벌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법 조항을 세세히 알고 있지 않더라도 우리는 조세환급공제사기와 같은 포탈 행위가 얼마나 나쁜 범죄 행위 인지 다들 인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범죄가 끊이지 않는 이유는 본인에게 부여되는 세금이 과중하다고 느껴지거나 세금을 내는 것이 부담스러운 경우거나, 안일한 생각으로 저지른 행동이 추후 큰 문제로 확대되는 경우가 대부분 일 것입니다.





조세환급공제사기는 엄연한 범죄 행위이기 때문에 해당 사건으로 기소가 되면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사건에 휘말렸다면 수사 초기 과정부터 불리한 증언을 피할 수 있도록 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을 권해드리는데요.


조세환급공제사기 혐의를 벗기 위해선 바로 사건의 고의성이 없었다는 것을 증명해 내야 하는데요. 조세 포탈 자체가 성립하기 위해선 ‘고의로’ 조세를 포탈, 환급 또는 공제 받았다는 사실이 있어야하기 때문에 해당 내용을 증명할 수 있는 법적 증거 자료를 찾고, 이를 재판에서 어필해야 합니다. 





이에 법무법인 동인 이준근변호사는 조세환급공제사기에 관한 사건을 다뤄온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관련 사건에 연루되어 곤란한 상황에 놓이셨다면, 혼자서 감당하려 하지 마시고 논리력과 노하우를 갖춘 이준근변호사와의 상담부터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이준근변호사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