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소송변호사-부가가치세 납부기한

 

안녕하세요 조세소송변호사 이준근변호사입니다. 물건을 거래하고 나면 붙는 부가가치세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신가요? 부가가치세에 대해서 자세히 조사해보고 알아보는 사람들도 계시지만 보통의 경우 부가가치세의 대해 자세히 모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조세소송변호사가 부가가치세 납부기한과 뜻을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건을 거래하거나 서비스 용역의 제공과정의 단계에서 창출되는 부가가치에 대하여 납부하는 조세를 부가가치세라고 합니다. 부가가치세는 국세와 보통세, 간접세에 속하며 모든 재화 또는 용역의 소비행위에 대하여 부과되는 일반소비세이며 조세의 부담이 거래의 과정을 통해 납세의무가 있는 사업자로부터 최종소비자에게 전가되는 간접소비세이고, 모든 거래 단계에서 생성된 각각의 부가가치에 부과되는 다단계거래세의 성격을 가집니다.

 

 

 

 

부가가치세는 매출세의 일종으로서 발달된 조세이지만 부가가치세는 매출세가 재화 또는 용역의 공급총액에 대하여 부과되는 것과는 달리 재화 또는 용역에 새롭게 부가된 가치의 부분에 한하여 부과되므로 이론상 세액의 계산과 징수에 있어서 매출세보다 훨씬 합리적인 조세입니다.

이러한 상품의 거래나 서비스의 제공과정에서 얻어지는 부가가치에 대해 과세하는 세금인 부가가치세는 사업자가 납부하는 경우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차감하여 계산합니다.

 

부가가치세는 물건값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최종소비자가 부담하는것인데요. 이렇게 최종소비자가 부담한 부가가치세를 사업자가 세무서에 납부하게 되는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가가치세 과세대상 사업자는 상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 공할 때 거래금액에 일정금액 부가가치세를 징수하여 납부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 납부기한은?

 

부가가치세는 6개월을 과세기간으로 하여 신고하고 납부하게 되어있으며 과세기간을 다시 3개월로 나누어 중간에 예정 신고기간을 두고 있습니다. 이때 일반적인 경우 법인사업자는 1년에 4회로 하고 개인사업자는 2회 신고를 합니다. 개인사업자중 사업부진자나 조기 환급발생자는 예쩡신고와 예정 고지세액납부중 하나를 선택하여 신고 또는 납부할 수 있으며 개인 간이과세자는 1년을 과세기간으로 하여 신고,납부하게 됩니다.

 

-부가가치세 사업자 구분

 

 

구분 

 기준금액

 세액계산

 일반과세자

1년간의 매출액

4,800만원 이상 

매출세액(매출액의 10%)-매입세액(매입액의 10%)=납부세액 

간이과세자 

1년간의 매출액

4,800만원 미만 

 (매출액x업종별 부가가치율x10%)-공제새액=납부세액

 

 

 

 

 

 

지금까지 알려다른 부가가치세 납부기한에 대해 이해가 가셨나요? 이러한 부가가치세는 대부분의 국가가 체택하고 있으며 경제개발계획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부가가치세를 도입한것입니다. 이러한 부가가치세는 세금계산서의 수수에 의한 탈세를 원천적으로 예방하여 근거과세를 구현하려는데에 있습니다. 이밖에 부가가치세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조세소송변호사에게 물어봐 주시길 바라며 조세법률관련 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하시면 조세소송변호사 이준근변호사에게 자문을 구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이준근변호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