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형사변호사 상속세 납부 방법

 

안녕하세요 조세형사변호사 이준근변호사입니다. 다들 맛있는 점심 드셨나요?오늘은 그래도 어제보다는 바람이 덜 부는것 같습니다. 그래도 저녁에는 쌀쌀할것 같으니 감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조세형사변호사가 상속세 납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상속세는 상속재산을 받는경우 상속인에게 부과되는 세금을 말합니다.

 

 

 

 

신고 후 자진납부하는 경우
 상속인 또는 수유자는 위와 같이 산정된 자진납부세액을 상속개시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에 상속세의 과세표준가액 및 과세표준을 관할 세무서장에게 신고해야 합니다. 이 경우 상속세과세표준의 계산에 필요한 상속재산의 종류·수량·평가가액·재산분할 및 각종 공제 등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상속세의 신고를 하는 사람은 신고기한 이내에 납세지 관할 세무관서·한국은행 또는 체신관서에 납부해야 합니다.

 

 

 


 

결정고지를 통해 납부하는 경우
법정신고 기간 내에 과세표준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즉, 예정신고나 확정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산출세액의 100분의 20에 상당하는 금액의 일반 무신고 가산세액을 가산하여 납부해야 하는데요. 부당한 방법으로 이를 신고하지 않은 경우에는 산출세액의 100분의 40에 해당하는 금액의 부당무신고가산세액을 가산하여 납부해야 합니다.

 

세법에 따라 납부기한 내에 상속세를 납부하지 않거나 납부한 세액에 미달한 경우에는 납부불성실가산세액을 가산하여 납부해야 하며,납부불성실가산세액의 계산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납부하지 않은 세액 또는 미달한 세액 × 납부기한의 다음 날부터 자진납부일 또는 납세고지일까지의 기간 × 10000분의 3

 

 

 

 


공동상속인의 연대납부
상속인과 수유자가 여러 명인 경우에는 산정된 상속세 산출세액을 그 상속인 또는 수유자가 받았거나 받을 재산이 차지하는 비율을 곱하여 계산한 금액를 각자가 실제 납부해야 하는데요. 다만, 공동상속인 또는 수유자는 상속인 또는 수유자 각자가 받았거나 받을 재산을 한도로 연대하여 납부할 의무를 지므로 다른 공동상속인 중에서 상속세를 체납하는 경우에는 나머지 공동상속인 등이 여전히 납세의무를 집니다.
또한, 공동상속인 중 1명이 모든 상속세를 납부한 경우에는 상속세를 납부하지 않은 공동상속인 등에게 자신이 납부하지 않은 세액에 대한 증여세가 부과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까지 조세형사변호사 이준근변호사가 상속세 납부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만약 상속세를 부과해야하는 상속인임에도 불구하고 상속세를 납부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피상속인이 상속개시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에 상속세를 납부하지 않거나 납부한 세액에 미달한 경우에는 납부불성실가산세액을 가산하여 납부해야 하니 기간에 맞춰 상속세를 납부하시는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이준근변호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