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세 계산은 어떻게 하나요?


안녕하세요. 이준근변호사입니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는 사망을 하는 사람으로부터 무상으로 재산을 받게 되면 재산의 취득에 따른 세금을 납부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상속세를 산정할 때는 상속 재산에서 각종 공과금이나 장례 비용, 채무액 등을 뺀 상속개시의 전 증여재산가액에서 추정상속 재산가액과 비과세 재산가액, 과세가액 불산입 재산 등을 빼면서 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오늘은 상속세 계산은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상속세를 계산할 때는 상속재산의 범위를 정해야 하는데요. 상속재산은 원래의 상속재산과 간주재산을 모두 포함시키게 됩니다.


이 때 원래의 상속재산은 상속을 개시한 날부터 피상속인이 가지고 있던 재산을 말하며 금전적으로 바꿀 수 있는 법률적인, 사실적인 권리 등을 말하는데요. 이 외에 상속의 간주재산이라 함은 보험금이나 신탁재산, 퇴직금 등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즉 상속재산의 보험금이나 퇴직금, 신탁재산은 아래와 같은 재산을 뜻합니다.

 

- 피상속인이 사망하여 받게 되는 퇴직금
- 피상속인의 신탁으로 다른 사람에게서 신탁의 이익을 받는 권리를 가질 때 가액
- 피상속인의 신탁 재산
- 피상속인의 사망으로 발생하게 되는 생명 및 손해보험금
- 보험 계약한 사람이 피상속인 이외의 사람으로써 피상속인이 그 보험료를 납부하였을 때 보험금

 

 

 


이 때 실제적으로 납부해야 하는 상속세는 상속세 과세표준과 세율을 곱한 산출세액에서 세대를 생략한 할증세액을 더하게 되는데요. 이 때 상속인이나 수유자가 피상속인의 자녀가 아닌 손자, 손녀 일 경우 할증이 됩니다.


이 후 증여세액, 외국납부세액, 신고세액 등 각종 공제액을 공제한 후에 연부연납 및 물납세액을 공제함으로써 자진납부해야 할 세액이 계산됩니다.

 


이와 같이 상속세의 계산이 완료가 되면 상속이 개시한 날이 속한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안에 관할하는 세무서장에게 신고를 해야 하며 공제 등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도 지참해야 합니다. 또한 상속세를 납부하지 않으면 국세기본법에 따라 납부불성실 가산세액을 더하게 되는데요. 만약 세금의 납부와 관련하여 불필요한 과세 처분을 받았거나 또는 납부의 어려움을 겪고 계실 때는 이준근변호사에게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이준근변호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지나가는 사람 2015.04.02 17: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서 상속세 계산은 어떻게 하나요??

    • Favicon of https://ljglawyer.tistory.com 이준근변호사 2015.04.03 09: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포스팅 안에 언급이 되어있는데 글로 표현하다보니 설명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상속세 계산
      산출세액 + 세대생략 할증세액 - 세액공제 - 연부연납, 물납세액
      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