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알아보기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의 달로 자영업자들은 특히 종소세 신고방법을 숙지할 필요가 있는데요. 종합소득세는 자영업자는 물론 근로소득자라 하더라도 각종 기타소득이 발생했다면 신고 및 납부 기간에 세금을 신고해야 합니다.


한편 근로소득만 있을 경우에는 연말정산을 진행했다면 종합소득세 신고 절차는 가지지 않아도 되는데요.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소득세는 개인에게 귀속되는 각각의 소득을 합하여 하나의 과세 단위로 판단하여 부과하는 세금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연말정산을 진행한 근로소득자는 종소세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직전의 과세 기간 동안 발생한 수입이 7천 500만원 미만거나 다른 소득이 존재하지 않는 보험 모집인이나 방문 판매원 등의 사업 소득 역시 소속된 기업에서 연말정산을 진행했다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한편 분리과세나 비과세가 되는 소득만 존재할 때 또는 연 300만원 이하의 기타 소득이 존재하면서 분리과세를 택했을 때에도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 되지 않는데요.


국세청에서는 업종의 평균적인 매출액보다 현저하게 낮은 매출액을 가진 사업장에게 특별 조사를 진행할 것으로 예정되어 있어 사업자들은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을 살펴 올바른 신고 및 납부를 진행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를 계산할 때는 모든 소득을 종합해서 신고하는 의미로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 맞는지 우선 살펴봐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국세청이나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 홈택스에서는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에게 우편물 또는 쪽지 등을 발송합니다.


본인이 신고대상이라면 우편물이나 또는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 정보에서 본인의 총 수입 금액을 확인한 후 세금을 신고 및 납부해야 하는데요. 사업자들은 기록해온 매출 장부를 참고하여 종합소득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를 계산한 후 확정신고를 할 때는 여러 가지 공제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위와 같이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을 숙지하여 신고가 완료되었을 때는 인터넷 홈페이지 홈택스를 이용하여 신고서를 전자제출 하면 됩니다. 만약 종합소득세 신고와 관련하여 어려운 부분이 있으시다면 이준근변호사가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이준근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