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서 발행시기 유의점


사업자는 물품을 구매하면 매입세액으로 공제를 받아 세금 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요. 이 때는 세금계산서 발행시기에 유의해야 하며 특히 사업자등록 절차도 가져야 합니다. 만약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은 상황에서 여러 가지 물품들을 구입하였다면 이 때의 물품 세금계산서는 공제 대상이 될 수 있을까요? 오늘은 세금계산서 발행시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례에 따르면 ㄱ씨는 사업을 준비하면서 사업에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였고 이 후 사업자 등록을 하였는데요. ㄱ씨는 사업자등록을 하자 이 전에 사업을 위해 구입한 물품의 세금계산서를 이용해서 매입부가가치세 공제가 가능한지 의문을 가졌습니다.


일반적으로 매입세액을 통해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을 한 후에 사업자등록 번호가 적혀있는 세금 계산서를 발급 받아야만 매입세액 공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업자등록을 하기 전에 매입한 것이라도 공급 시기가 속한 과세 기간이 종료된 후 20일 안에 사업자등록을 신청하였다면 등록을 신청한 날부터 공급 시기가 속한 과세기간의 기산일까지 역산하여 해당 기간의 물품 대금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사업자등록번호가 아니라 주민등록번호로 작성한 세금계산서라도 공제가 가능합니다.


즉 위 사례의 ㄱ씨가 사업자등록 이전의 세금계산서 발행시기에 대해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빠르게 사업자등록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다른 경우를 보면, 분양 받은 오피스텔을 임대하기 위해서는 사업자 등록 절차를 가져야 하며 사업자 등록을 하기 전의 주민등록번호로 세금계산서를 받은 것은 발급 받은 날이 속한 과세기간이 종료된 후 20일 안에 사업자 등록 신청을 하여 매입세액 공제를 받았습니다.


정리하면 사업자 등록을 하기 전 1월 1일에 매입세금계산서를 받아 7월 19일에 사업자 등록을 하였다면 공급 시기가 속한 과세 기간이 종료된 후 20일 이내인 7월 19일에 사업자 등록을 신청하여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와 같이 세금계산서 발행시기에 대해서는 사업자 등록이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는 것을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사업자 등록을 하기 전 구입한 물품에 대해 매입세액 공제가 어려우시거나 또는 과세기간이 종료된 후 20일 이 후에 사업자 등록을 신청하였다면 법률적인 상담을 통해 합법적인 공제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이준근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