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세금신고 하는 방법


면세점은 외화를 얻거나 관광을 진흥하는 구매자들에게 쇼핑 상 편의를 제공하고자 외국 물품을 수입 통관하지 않고 판매하는 보세 구역을 말하는데요. 이 때는 일정 수량이나 금액 이하의 물건은 세금을 면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휴대품이 면세 한도를 넘었을 때는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이준근변호사와 함께 면세점 세금신고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물품을 구입할 때는 아래와 같은 세금이 부과됩니다.

 

- 부가가치세 : 상품의 거래, 서비스의 제공 중 발생하는 이윤에 대한 세금
- 개별소비세 : 특별 장소 및 물픔에 대한 영업으로 발생하는 세금
- 주세, 담배소비세 : 주류 및 담배에 부과되는 세금
- 교육세 : 교육 재정을 확보하기 위한 세금
- 지방교육세 : 지방 교육의 재정을 확보하기 위한 세금
- 농어촌특별세 : 농어촌 지역의 개발 사업 재정을 확보하기 위한 세금
- 관세 : 수입 물품에 부과되는 세금

 

 

 


이 때 면세점에서 면제를 받는 세금으로는 관세와 부가가치세, 개별소비세, 주세, 담배소비세 등이 있으며 지정 면세점으로부터 면제를 받을 수 있는 세금은 위 세금 외에도 농어촌특별세, 지방교육세 등이 있습니다.


한편 여행자나 승무원이 휴대하며 수입한 일정 물품은 간이세율이 적용되는데요. 간이세율이 적용되는 경우에는 휴대품이나 별송 물품, 우송 물품에 대해 부가가치세 및 개별소비세가 면제됩니다.

 

 


면세점 세금신고는 우선 면세 범위를 넘는 반입품이 무엇이 있는지 파악하여 세금을 계산해야 하는데요. 세금은 물품을 검사하는 공무원에게 직접 납부해도 됩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면세점 세금신고 대상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부당하게 관세 처분을 받았을 때는 심사청구 및 이의 신청 절차를 통해 처분의 취소나 변경을 요구할 수 있는데요. 이 때는 세관장을 거쳐서 관세청장에게 제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와 같이 면세점 세금신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특히 가방이나 시계 등 고가의 물품을 구매했을 때는 통관 절차가 까다롭기 때문에 자진 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 가산세가 적용될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이준근변호사였습니다.

 

 

 


Posted by 이준근변호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