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면세한도 얼마인가요?


본격적인 여름 휴가가 다가오면서 주말 동안에는 영동 고속도로 등 주요 교통 상황이 대부분 정체를 이루고 있었는데요. 아시아 권역으로 저렴하게 해외여행을 떠나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해외 여행을 갈 때는 각종 현지 물건을 국내보다 낮은 가격으로 사오게 되는데요. 일정 구매 가격이 한도가 초과될 때는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오늘은 해외여행 면세한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여행을 하면 면세점에서 물건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데요. 면세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1인당 해외여행 면세한도는 600달러로 제한이 되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또한 600달러가 넘을 경우에는 자진 신고하여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데요. 600달러 기준은 1인 기준인 만큼 여행에 동반한 사람의 한도와 합산할 수 없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즉 1천달러 물품을 구매하여 세관 신고를 할 때는 가족이나 지인 등의 해외여행 면세한도는 별도로 하고 본인의 면세 한도인 600달러를 제외하여 400달러의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데요.


면세 한도를 넘은 금액에 대해 세금을 계산할 때는 과세 가격에서 세율을 곱하여 정하게 되며, 이 때 과세 가격은 해외에서 물건을 구입하면서 실제로 계산한 가격을 적용하고 세율은 주된 수임 물건별로 세율이 표시된 간이세율표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 때 1L 이하의 주류 한 병이나 60ml 의 향수 1명, 담배 1보루는 해외여행 면세한도 규정을 적용 받지 않고 구매가 가능합니다.


한편 해외 물건은 각 품목 별로 간이 세율이 달라 세관 신고를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납부할 세금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만약 여러 가지 물건을 구매했을 때는 각 세율이 얼마인지 판단하고 세율이 높은 품목으로 면세한도를 정해야 합니다.

 


또한 해외여행 면세한도 외에도 물품구매 영수증을 챙긴 후 출국하면서 세관원에게서 도장을 받아 부가가치세 환급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이와 같은 절세 방법을 알아야 본인도 모르게 이뤄지는 탈세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이준근변호사였습니다.

 

 

 

Posted by 이준근변호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5.10.07 01: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