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알아보기


금융권에서는 얼마 전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금융 상품을 선보였는데요. 이는 약 1%의 저금리 시대에서 저소득층의 자산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세제 혜택의 통합 금융상품으로 내년 중 도입될 예정입니다.


오늘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의 내용과 세금 혜택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SA 계좌는 한 개의 통합 계좌에 여러 가지의 금융 상품을 합쳐 발생하는 이자나 배당 소득의 소득세와 농어촌특별세를 면제하거나 또는 줄여주는 상품인데요.


여기에는 예금과 적금, 국내 주식형, 채권형 또한 해외 주식형, 채권형, 국내 혼합형 및 해외혼합형 지수연동형 펀드, 주가연계증권이 있고 다만 보험 상품은 적용을 받지 못합니다.

 

 


한 개의 계좌로 자산을 통합적으로 운용하고 관리하는 점은 직접 운영하는 펀드와 비슷한데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는 직전 연도의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이 있는 자영업자나 근로자가 가입이 가능하며 신규의 취업자일 경우 당해의 연도 소득이 있을 때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고액의 금융 자산이 있는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는 ISA계좌에 가입이 불가능한데요. 가입 방법으로는 은행이나 증권, 보험사에서 ISA로 교체, 편입할 금융상품을 택하여 신탁업자에게 상품 투자 비율 등을 지시하면 됩니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의 이자나 배당 소득이 연 기준으로 200만원 이내일 경우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만약 200만원이 초과하였을 때는 초과분에서 9% 분리 과세가 적용되며 이 외에 농어촌특별세가 비과세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각각의 상품에 가입하면서 상품별의 수익에 납부하는 세금보다 훨씬 저렴하게 세금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인데요. ISA계좌로의 연간 납입 한도는 2천만원입니다.

 


또한 세금 혜택은 2018년 12월 31일까지 가입한 경우 적용받을 수 있으며 소득공제 장기펀드를 가입한 사람은 만기까지 납입할 수 있는데요. ISA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의 세금 혜택을 누리고자 한다면 5년 동안 계좌를 유지하여야 하고 이 기간에는 원금이나 이자의 인출이 제한됩니다.


또한 청년이나 총 급여가 2천 500만원 이하인 근로자, 종합소득금액이 1천 600만원 이하일 때는 의무 가입기간으로 3년이 적용됩니다.

 

 

 


Posted by 이준근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