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은


1세대가 1개의 주택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주택을 보유한 기간이 2년 이상이라면 양도세를 면제 받을 수 있는데요. 이 때 부동산 실거래가격이 9억원을 넘길 때만 초과 금액에 대해서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


그럼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는 무조건 납부해야 하는지, 혹은 면제조건이 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사를 가기 위해 일시적으로 주택을 2개 보유하게 된 때나 또는 1주택을 보유한 상황에서 상속 등으로 인해 2주택을 가지게 되었을 때는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을 충족시키게 되는데요.


새로운 주택을 매입하면서 일시적인 2주택자가 되었다면 새로운 주택을 구입하고 3년 안에 기존의 주택을 판매함으로써 양도소득세를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1개의 주택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부모로부터 상속 등을 받아 2주택자가 되었다면 이는 상속 주택이 아닌 일반주택의 양도로 보고 1가구 1주택과 같은 효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럼 부모로부터 상속을 받은 부동산이 2개라면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은 어떻게 될까요? 이 때는 부모가 오랫동안 소유하고 있었던 부동산을 상속 주택으로 판단하게 되며 기존에 소유하고 있던 주택을 처분함으로써 양도소득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속을 받은 주택을 양도할 경우에는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에서 누락돼 양도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부모나 조부모, 60세 이상의 직계존속을 부양하고자 합가를 할 때, 결혼을 하면서 2주택을 가지게 되었을 때도 합가나 결혼을 한 날부터 5년 이내에 양도한 주택에 대해서는 양도소득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양도소득세를 납부하게 될 때는 양도가액에서 취득가액, 필요경비를 제외한 양도차익을 계산하게 되며, 장기보유 특별공제 및 양도소득 기본공제를 차감하여 양도소득과세표준을 정하게 되는데요. 이는 부동산을 오랜 시간 가지고 있을수록 혜택이 늘어나는 만큼 부동산은 가능한 한 2년 이상 보유하여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을 충족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이준근변호사였습니다.

 

 

 


Posted by 이준근변호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5.12.16 14: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2015.12.16 16: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2015.12.27 14: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