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변호사 할당관세






최근 관세 당국이 원유 할당 관세 추천물량을 과다하게 산정하여 할당관세 감세 혜택을 받았다며 A원유 회사에게 부가가치세 처분을 내린 바 있었는데요. 사측은 이에 반발하여 관세처분이 위법하다며 소송을 제기 했는데요. 관세변호사가 필요한 본 소송에 대한 판결을 살펴보겠습니다.

 


세관은 A원유회사가 나프타 가공과정 중 발생한 일부 부산물을 추천대상물량에 산입하고 보정물량을 과다 책정해 할당관세 대상 원유를 추천 신청했다고 판단했는데요. 이에 대해 관세와 부가가치세 20억여원을 부과했고 A원유회사는 소송을 제기 했습니다.

 


법원은 관세부과 처분 취소소송에서 원고승소 판결했는데요. 참고로 관세법에 따르면 유사물품 간 세율이 현저히 불균형해 시정할 필요가 있는 경우 기본세율에서 관세를 줄여 부과할 수 있도록 할당관세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본 관세변호사가 필요한 사안에 대해 나프타를 수입할 때는 관세가 부과되지 않기 때문에 나프타 제조용 원유를 수입할 때는 일정량을 한도로 할당관세를 적용해 관세를 부과하지 않고 있습니다.

 


재판부는 관세변호사가 필요한 본 사안에 대해 A원유회사가 나프타 공급물량에서 부산물을 제외하고, 제외한 만큼 보정물량을 더하는 방식으로 추천물량을 계산해 보정물량 산식을 잘못 적용한 것은 맞다고 보았는데요. 그러나 부산물을 공제한 부분은 감안하지 않고 잘못된 보정물량 산식만을 탓하며 관세를 부과할 수 있는지 문제라고 판시했습니다.

 


재판부는 A원유회사가 추천 신청한 총 나프타의 양이 당시 적용되던 기준의 총량을 넘지 않는 한 나프타 제조용 원유의 양을 허위로 부풀리거나 실제보다 과다하게 할당관세를 적용 받은 것으로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는데요.

 

지금까지 관세변호사가 필요한 할당관세 관련 부과처분 취소소송 판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관세 관련 법률 문제가 있으시거나 분쟁이 있으시다면 이준근변호사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관세소송 > 관세불복제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고선전비 수입관세는  (0) 2016.09.22
관세계산 구매대리인이  (0) 2016.08.23
관세변호사 할당관세  (0) 2016.08.10
해외직구 관세 기준이  (0) 2016.08.08
관세상담 차등세율  (0) 2016.07.28
납세의무 관세 납부기한이?  (0) 2016.07.15
Posted by 이준근변호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